이런저런 잡다구리

아빠가 딸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이...

'blog 2011. 6. 20. 21:4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아빠가 딸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이...

☞ 유해 동영상 / 유해사이트 차단! 컴퓨터 중독 방지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이러한 점을 감안해 볼 때 가장 근본적인 남녀 관계라 할 수 있는
아버지와 딸 관계에 현저한 변화가 있었다고 짐작할지도 모른다.

독립적이고 성공한 여성 75명의 인생을 연구하면서 나는 아버지와의 밀접한 관계를 자연스럽게 예상했다.
이러한 사실은 다른 많은 연구에 의해서도 뒷받침된 바 있다.
연구 결과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부녀관계가 훨씬 밀접하고(놀라울 정도로 전통적이며)
인생 전반에 걸쳐 유지될 뿐 아니라 아버지가 중대한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계속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에는 역사적 요인을 무시할 수 없다.
인류 역사상 아버지는 딸이 결혼할 때까지 딸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현대 여성이 결혼에 더 많은 결정권을 갖게 되기는 했지만 부녀 보호개념은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이러한 개념이 지난 수십 년 간 진화해 온 여성의 역할에 대한 패러다임과 상충하는 것은 사실이다.
의학이나 법학 등 거의 모든 전문학교에서 여학생의 숫자가 남학생과 같거나 더 많은 실정이며,
인구통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직업여성이 직업남성보다 교육수준이 높다고 한다.
또한 여성이 관리층에 채용되는 비율도 남성과 같아졌다.

자녀가 있는 가정 70% 이상이 맞벌이 가정이라고 한다.
자녀가 있는 여성의 40%는 종일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부부 셋 중 하나는 아내의 수입이 남편보다 많으며 여성의 창업률은 남성의 두 배에 달한다.

남성이 수렵하고 여성이 채집하던 시절 이래 남녀 역학관계는 계속 변화해 왔다.
그러나 모든 남녀 관계가 똑같이 변화한 것은 아니다.
나는 여성이 사회의 다른 부문과 마찬가지로 아버지와의 관계에서도 독립성을 발휘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그 반대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성공이나 결혼생활의 행복, 인생에서 느끼는 충족감 정도와 무관하게 조사대상 여성들은
아버지의 반응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비추어 본다고 말했다.
이렇게 행동하지 않으려 노력했지만 실패했다고 말하는 여성도 많았다.

아버지가 딸의 발달과 선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아버지가 딸을 방치하거나 학대한 가정에서도 딸은 아버지의 인정을 받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했다.

이러한 경향은 아버지가 딸이 만나는 첫 남성인 생애 초기부터 시작된다.
딸은 아버지를 통해 어렵고 혼란스러운 남녀관계에 있어 자신의 위치를 정립하게 된다.

이러한 역할을 해줄 아버지가 없을 경우 위치를 잡지 못하고 포류하게 될 수 있다.
냉정하고 무관심한 아버지를 둔 34세의 척추지압사 말로리는 남성의 관심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한다.
“애교를 부리거나 남성과 대화를 하는 법을 모르겠다.”
아버지가 다정했다면 이런 상황이 달라졌을까? 그녀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TV 드라마에서 현실생활에 이르기까지 비전통적인 형태의 가정이 널리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러한 가정이 다른 모든 면에서 성공적이더라도
딸의 형성기 때 아버지가 부재할 경우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예로는 애비게일을 들 수 있다.
첫 아이를 둔 젊은 엄마인 애비게일은 의사인 아버지가 감정의 기복이 심했을 뿐 아니라 무섭게 행동했다고 회상한다.
엄마와 별거 중에 가구를 마당에 끌고나가 불을 지른 적도 있다.
아버지는 엄마가 임신해서 결혼했을 뿐이고 애비게일이 원치 않는 아이었다고 그녀가 여덟 살이었을 때 말했다.
그럼에도 애비게일은 아버지를 두려워 하면서도 사랑했다고 말한다.
자신의 강한 의지와 운동신경, 야외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아버지 덕분이라고 그녀는 말한다.

좋은 아버지, 나쁜 아버지, 무관심한 아버지, 옆에 있지 않았던 아버지.
내 책의 중심소재를 제공해 주었던 여성들은 다양한 종류의 아버지를 두고 있었고 사연도 가지각색이었다.
하지만 하나의 사실은 동일했다.
여성의 인생 전반에 걸쳐 아버지가 강력한 영향을 발휘했던 것이다.

By PEGGY DREXLER [한글기사원문]

☞ 유해 동영상 / 유해사이트 차단! 컴퓨터 중독 방지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