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여행정보

자동차사고대처법 중요성! 직접 닥쳐보니...

'blog 2016. 10. 6. 15:0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몰라도 상관없던 자동차사고대처법, 막상 사고나니 멘붕이???


지난 9월 24일, 어머니의 기일인지라에 맞춰 큰집을 찾아가는 중이었습니다. 아직 시간적인 여유도 있고, 주말을 맞아 나들이했던 차량들이 몰리는터라 더욱 안전운전에 신경을 썼습니다. 특히나 지난주에 가벼운 접촉사고가 한번 있었던지라 충분히 경각심을 가지고 있던 터였죠.


1. 자동차사고 - 추돌사고 상황

가다서다를 반복하고 있었는데요. 신호가 바뀌고 차들이 멈춰섭니다. 저도 섰죠. 그리고.... 잠깐 시간이 지난뒤에 갑자기 쾅소리와 함께 차체가 앞으로 튕겨져 나갔습니다.  급정거를 하는 상황도 아니고, 신호가 바뀌고 몇초의 시간이 흐른 상황인데 이건 뭐지??? 정말 혼비백산했습니다. 멍하니 아무런 생각도 나질않아 잠시 앉은채로 있다가 차문을 열고 나가는 순간 땅을 밟았던 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비틀하면서 쓰러질뻔 했습니다.


2. 자동차사고 - 정신없는 대처법 

정신을 차리고 보니 저만큼이나 뒷차의 운전자도 놀란듯 한참뒤에 나오더니 "괜찮으시냐?"고 물어봅니다. 우습게도 습관적으로 전 "네, 괜찮습니다. 괜찮으세요?"라고 되물어보고는 함께 자동차사고 상황을 살펴봅니다. 정황상으로 서있는 저를 미처보지 못한채, 뒷차가 추돌을 한 상황인데요. 브레이크조차 밟지 않고 제차를 들이받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충격이 컸습니다.

암튼 경찰을 불러야 할지, 보험회사에 연락을 해야할지 어쩔지 모르다가, 보험회사 연락처를 찾아봅니다. 경황이 없으니 그마저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왕복 4차선, 편도2차로 도로에 1차로에서 사고를 냈으니 그렇지 않아도 차가 막혔는데 차뒤로 어마어마한 차들이 막혀있네요. 게다가 영문도 없이 서있는 차들은 끊임없이 경적을 울리고 왠지 마음이 바빠집니다.


3. 자동차사고 - 블랙박스 증거확보

일단 차에 붙어있는 블랙박스를 살펴봅니다. 신호를 받아 앞차가 서고, 제가 서고... 그리고 몇초후에 뒷차가 그대로 제차를 들이받는 장면이 나옵니다. 일단 증거를 확보했다고 판단하고, 뒷차에게 차를 갓길로 옮기는 것이 어떻겠냐고 물어봅니다. 일단 제차를 먼저 빼고나니 뒷차도 갓길로 차를 이동합니다.


4. 자동차사고 - 보험처리

일단 보험회사에 전화를 걸어 자동차사고 위치를 불러주고나니, 15분내에 자동차사고 담당자가 현장을 찾는다고 하는군요. "쾅~!"하고 큰 소리가 난 것에 비해서는 안전벨트도 착실하게 하고 있었고, 제차도 뒷차도 크게 부서지지 않았는데다 어디 다친데가 없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싶었는데 담배를 연거푸 두대를 피우고 흥분된 마음을 다스렸습니다.


5. 자동차사고 - 후유증이 걱정되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 흥분이 가라앉니 아깐 느끼지 못했던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이라기 보다는 불편함이 정확한 표현이겠네요. 오른쪽 손목이 조금 않좋은가 싶더니 이리저리 몸을 움직여보니 오른쪽 팔꿈치도, 오른쪽 어깨도 움직임이 불편합니다. 그러고보니 목이랑 허리도 자연스럽진 않습니다. 그때 스쳐가는 생각... 이게 자동차사고 후유증이 되려나???



6. 자동차사고 - 현장정리

다행인지 어쩐지 제가 가입한 보험담당자가 먼저 도착을 합니다. 사고상황을 설명하고, 상대방 운전자에게 동일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다행히(?) 상대방 운전자가 순순히 인정을 하고, 서류에 서명을 합니다. 그때 막 상대방운전자가 가입한 보험회사에서도 담당자가 도착을 합니다. 자동차사고 보험회사 담당자끼리 이야기를 정리하고 들어가도 좋다고 합니다. 

혹시 견인이 필요한지? - 견인은 필요없습니다.- 운전은 가능한지? - 몸이 불편하긴 하지만, 운전을 못할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대체차량이 필요한지? - 차량수리를 맡기고 상황봐서 필요하면 하겠습니다.- 그럼, 상대방이 잘못을 인정했기 때문에 먼저 들어가셔도 됩니다. 나머지는 저희가 정리하겠습니다. 그럼, 꾸벅... 상대방 운전자와도 다정하게(?) 인사를 하고 차에 오릅니다.


7. 자동차사고 - 그후

집에 돌아가서도 경황이 없긴 매일반입니다. 이상하게 정신이 없습니다. 머리가 멍하기도 하고... 그렇다고 응급실을 찾아가야 할만큼 몸이 이상하지도 않습니다. 일단 하루밤 자고보자. 오늘 하루 왜이리 힘드냐...


8. 자동차사고 요약

1. 왕복 4차선 도로중 1차로에서 신호대기중에 뒷차가 추돌!

2. (미처 못봤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짐작컨데) 정차되어 있는 것을 뒤늦게보고 그대로 추돌한 것으로 보임.(NO 브레이크???)

3. 블랙박스로 사고상황 살펴보고 차를 바깥으로 빼도 될 것으로 판단. (간단하게 폰카메라로 사진 촬영)

4. 보험회사 연락, 담당자 배정후 자동차사고 상황 종료.

 



당황하지 않는 자동차사고 대처법!!!

0. 침착함 유지. 

1. 다친 사람이 있는가? 있다면 응급조치부터! 119가 최고!

2. 자동차사고 현장을 기록하라.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 동영상 촬영! 

이때 상대방차량에 블랙박스가 있다면 촬영한 후 자신의 블랙박스 녹화여부 확인!

3. (가능하다면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상대방과 합의하여 안전지대로 차량을 이동

4. (견인이 필요한 경우) 견인차는 가입한 보험사 소속인지 확인하라. 

- 고속도로일경우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무료견인서비스를 이용하라. O8O-7O1-O4O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