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신용관리

고객이 보는 앞에서 휴대폰을 부숴버리는 일본의 이동통신사! 알고보니?

'blog 2010. 7. 29. 13:0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고객이 보는 앞에서 휴대폰을 부숴버리는 일본의 이동통신사! 알고보니

개인정보 유출을 막기위해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파격적이면서 확실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처럼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는 것에 반해 우리나라의 현실은 상대적으로 열악하다고 밖에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대형 사이트 1,800만명 이상의 개인정보 유출되어도 사과공지 하나면 넘어갈 수 있는 나라, 유명리조트와 정유사 등에서 수십만의 개인정보유출이 되어도 무덤덤한 나라. 이상하리만큼 우리나라에는 개인정보를 가볍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개인의 동의없이 취득한 개인정보를 활용해서 선거관련 문자를 보내고, 하루에도 몇 차례나 보험, 예금 상품에 들라며 전화가 오고, 문자가 오는 나라.




■ 개인정보 관리에 취약한 개인들과 정서 

우리는 이런저런 사이트에 가입을 하면서 약관조차 제대로 읽지않고 가입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 몇줄밖에 나타나지 않는 약관들을 내려가보면 나의 개인정보를 공유하는데 동의한다는 내용이 있지만, 미처 읽어보지도 않고 다음단계로 넘어가기 바쁩니다. 우리나라에는 주민등록번호 하나만 흘러다녀도 어지간한 개인정보를 작심하고 파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인터넷 상황이  개인들의 정보가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인데다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남의 개인정보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루저녀, 혼빙남, 군살녀 등 이 인터넷에 개인정보가 노출되었는데요. 일본에서는 누군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 손 치더라도 우리들처럼 신상정보가 만천하에 노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하죠.

사무실에서 쏟아져나오는 종이속에서 남의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들어나는 지금의 상황이라면 개인의 정보에 대한 관심 정도가 아니라, 본격적으로 본인의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개인의 금융정보외에는 별로 비밀로 생각하지도 않는 지금의 상황이라면 보다 적극적으로 나의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해서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기업들이 수집한 우리들의 개인정보를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나의 개인정보는 누군가의 실수나 잘못, 의도적인 해킹 등으로 나에게 피해를 줄 지 모릅니다.

내가 보는 앞에서 휴대폰을 부숴버리는 이동통신사가 없고, 내가 보는 앞에서 하드드라이버를 깨부수는 컴퓨터 브랜드가 없는 한 이제부터 나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것은 물론이요. 나의 개인정보 유출이 나의 명의도용으로 돌아오지 못하도록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개인정보 유출도 문제지만 유출된 개인정보가 명의도용으로 더 큰 피해를 가져온다.

통상적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명의도용으로 돌아와 직접적인 피해를 주기전에는 우리는 개인정보 유출이 얼마나 심각한지 모릅니다. 내가 전혀 알지 못하는 중고물품 매매사이트에서 수십여명을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인 주범이 알고보니 나의 주민번호였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명의도용은 이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지금부터라도 개인정보를 잘 관리하시고, 명의도용방지를 위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셔서 불의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사이렌24리얼스캔 그리고 올크레딧을 통해서 복합적인 개인정보관리를 받고 있는데요. 예전에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를 생각해보면 정말이지 그렇게 안심이 될 수가 없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저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려는 경우가 어쩌다 한 번씩 있지만 그때마다 핸드폰으로 문자가 날아오는데다 제가 동의하지 않으면 회원가입이 될 수 없기에 정말 안심이 됩니다.

 저처럼 몇가지 서비스를 모두 받으시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한가지라도 가입을 하시길 권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에 힘쓰다보니 자연스럽게 신용등급까지 올라가는 의외의 결과를 맛보기도 했는데요. 개인정보관리와 신용정보관리 꼭 필요합니다.





■ 개인정보 유출방지와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를 

제가 이용하는 개인정보와 신용정보관리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렌24(링크) - 인터넷의 나의 개인정보 유출,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탁월 / 월 990원
+ 리얼스캔(링크) - 나의 PC(사무실, 집)에 설치하여 개인정보 유출 방지 효과 탁월 / 월 2,900원
+ 올크레딧(링크) - 신용정보 관리 및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 탁월 / 연 22,800원(월 1,900원꼴)

조금씩 차이가 있기도 하지만, 중복되기도 하는데요. 이미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명의도용의 뜨거운 맛을 본 저로서는 한달에 5,790원이면 이 모든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에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혹시 저처럼 명의도용이나 개인정보유출로 고생하신 분들이라면 강추입니다. 보너스로 개인신용등급이나 신용관리까지 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이구요. 아무쪼록 개인정보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