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테마주정보

관심주 - 티씨케이(064760) 태양광, LED 통한 장기성장성 확보

반응형
티씨케이(064760) 태양광, LED 통한 장기성장성 확보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고순도 흑연 전문업체

흑연전문업체인 일본 도카이 카본의 자회사(지분 33.5% 보유, 케이씨텍 26.8% 보유)로 반도체 및 태양전지용 고순도 흑연 부품, LED Susceptor 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다. 동사는 원재료인 고순도 흑연을 도카이 카본으로부터 전량 공급받아 고순화 공정 및 CVD SiC 공정을 통해 제품을 일괄 생산하고 있다.

경쟁업체 대비 우월한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반도체 핫존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다. 09년 제품별 매출비중은 반도체용 핫존 38%, 태양전지용 핫존 31%, 반도체부품 7%이고 주요 매출처는 실트론, REC, 넥솔론 등이 있다.

반도체 및 태양전지 시장 견조한 성장 속에 신규 성장동력 구축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다음 세가지다. 첫째, 고순도 흑연제품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은 과점시장으로 높은 수익성 유지가 가능하다. 글로벌 흑연시장은 Toyo Tanso, Tokai Carbon, Nippon Carbon, SGL Carbon 등 소수업체가 과점화하고 있는 시장으로 설비투자 비용이 크고 기술적 난이도가 존재하여 신규 진입이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동사의 고수익성은 향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전방산업인 반도체 및 태양전지 시장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반도체 시장은 2H09 이후 가동률 회복을 바탕으로 견조한 회복세가 진행되고 있고 신규 설비투자가 예정되어 있어 핫존을 비롯한 공정부품의 수요 역시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태양광 시장 역시 수요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는 상황으로 동사 실적개선을 견인할 전망이다.

이에 힘입어 동사는 2Q 전년동기대비 110% 이상의 이익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셋째, 신규제품인 LED Susceptor가 신규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LED Susceptor는 MO CVD 장비 내에서 웨이퍼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고순도 흑연 제품으로 교체주기가 수개월인 소모성 부품이다.

동사는 경쟁업체들이 과점화하고 있던 LED Susceptor 국산화에 성공하여 2Q10 국내 LED 제조업체에 납품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동 제품의 매출액은 10년 70억원, 11년 150억원으로 추정된다. 현재 동사는 추가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LED 시장이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LED Susceptor의 매출액은 추가적인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다.

외형 및 이익성장 올해가 시작이다!

2Q10E 실적은 매출액 95억원, 영업이익 30억원, 당기순이익 2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0% 이상의 이익성장이 예상된다. 10E 실적은 매출액 470억원(+40.7% YoY), 영업이익 120억원(+84.6% YoY), 당기순이익 105억원(+81.0% YoY)으로 외형 및 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동사는 기존 반도체 및 태양전지 부품 수요 확대와 LED Susceptor 매출 확대에 대비하여 270억원 규모의 설비투자를 발표하였다. 1Q11 가동 및 4Q11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자금은 자체적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011년 매출액은 650억원을 상회할 전망이며 2012년 이후에도 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