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 재무상담

20대재테크 외상옷값 3000만원 + 사채빚 4000만원 30대 女 결국...

'blog 2011. 12. 13. 03:1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대재테크 외상옷값 3000만원 + 사채빚 4000만원 30대 女 결국...

20대재테크 20대재테크 방법 20대재테크 1억 20대재테크 책 20대재테크 정보 20대재테크책추천


33살 여성이 한 원룸 화장실에서 목을 매 숨져있는 것을 남자친구가 발견해 119신고했지만 결국 숨지고 말았습니다. 경찰조사에 따르면 네일아트를 하는 이 여성은 지인이 운영하는 의상실에만 3000만원 상당의 외상을 둔 상태였고 이외에도 사채 빚만 4000만원에 이르렀다고 하는데요.

여성이 숨진 현장에서는 이 여성이 추가대출을 받으려고 준비했던 대출서류를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오히려 유서는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하는데요. 평소 소비생활 때문에 빚이 지속적으로 늘어나자 스스로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여 술을 마시고 우발적으로 목숨을 끊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잘못된 소비습관이 소중한 젊은 생명을 앗아가는 상황까지 초래를 하고 말았습니다. 이처럼 그릇된 소비습관은 자신의 목숨과도 맞바꾸게 되는 상황까지도 초래하는 만큼 젊은 나이의 올바른 소비습관과 재무가치관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20대 직장새내기의 재테크가 중요한 이유
학창시절을 마무리하고 사회에 첫발을 내딛게 되는 20대 직장새내기의 가슴은 설레이기만 한다. 그동안 부모님의 보호아래 특히 부모님께서 주신 용돈으로 생활을 해오던 20대에게 일정한 소득을 매월 받을 수 있다는 설레임은 굉장한 의미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특히 스스로의 힘으로 벌어들이는 소득인만큼 자칫 그 씀씀이가 커져서 불필요한 지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20대 직장새내기의 재테크는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할 수 밖에 없다. 20대 직장새내기의 재테크의 화두는 지출과 소비이다. 소비를 줄이고 알뜰한 지출을 한다는 것은 남은 평생은 물론 노후를 준비하는 기본과정이기도 하다. 
 
둘러보면 미리 당겨쓰는 선지출, 후지불 방식의 인생을 사는 이들이 참으로 많다. 구차하게 살 것 뭐있냐는 투의 이들의 한결같은 자기방어는 합리적인 신용카드의 선택이라는 변명이다. 하지만 기억하라. 신용카드의 달콤한 수많은 혜택들은 결국 소비지향적인 카드사의 꼼수라는 것을...

20대에 정신줄을 놓으면 남아있는 평생을 허덕이며 살게 될 지 모른다. 반대로 20대에 바짝 정신줄을 다시금 잡는다면 남아있는 평생을 지혜롭게, 그리고 여유롭게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우리가 흔히들 이야기하는 종자돈은 20대에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20대 새내기직장인의 재테크 방법
20대재무설계의 핵심이자 희망은 바로 초기투자이다. 이 초기투자에는 소비관리는 물론 위험관리를 하는데 있다. 통상적으로 20대에 가장 많은 재무목표를 삼는 것은 결혼자금마련이나 내집마련자금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통계를 보면 입사를 한 이후 3년에서 5년사이에 결혼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한다. 이는 통계적으로 나온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사정에 따라 당겨지거나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3년에서 5년사이에 결혼을 한다는 것은 20대에 재테크를 하는 입장에서 3년에서 5년사이에 초기재무목표의 시기가 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20대의 재무설계에는 노후준비가 포함되어야 한다. 당장 내년부터 경제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대다수 대기업들은 현금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한다. 한치앞도 내다 볼 수 없는 경제흐름이다. 마찬가지로 앞으로 살아갈 나의 인생이 어떤 형태로 변할지 모른다.

따라서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100세 기대수명을 이야기하는 시대에 살고있다. 정년 55세, 만약 은퇴이후에 개인적인 사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몇십년을 소득없이 살아야 하는 부담을 안게된다. 준비되지 않은 장수는 재앙이라고들 한다. 국민연금만으로 노후를 맡기기에는 불안하기 때문이다.


20대 새내기직장인에게 재무설계가 꼭 필요한 이유는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30대, 40대에 재무설계는 20대와 차원이 다른 법이다. 딸린 식솔들의 생계는 물론, 아이들의 학자금, 아직 내집마련을 못했다면 주택마련에 대학교와 아이들 결혼비용까지... 준비할 것은 많지만 소득은 파격적으로 늘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20대에는 이러한 부담이 없다. 그것이 바로 20대에 재무설계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
 
<재테크가 아닌 재무설계의 시대>입니다.  이미 재무설계에 대한 개념이 많이 보편화 되어있는데요. "재테크가 단지 목돈을 마련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한다면 "재무설계는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재무이슈를 대비하여 단기, 중기, 장기적인 자산관리를 하는 것"입니다.